공지사항

글 보기
『슬기로운 마음방역 생활』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2020-10-13 ::
관리자 | 조회수 : 174

코로나19 대응 아동정신건강 프로그램 『슬기로운 마음방역 생활』 '보건복지부장관상 ' 수상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 프로그램 공모에서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슬기로운 마음방역 생활’이 보건복지부장관상 을 수상하였습니다.


올초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개학 연기 등으로 인해 아동과 청소년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 부모의 자녀교육과 돌봄의 역할 비중이 갑자기 커지게 되어 우리 회원님들과 춘천시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힘들다는 상담 요청을 해 주셨습니다. 여기에 감염에 대한 공포, 사회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 등이 더해져 정신건강 서비스가 그 어떤 때보다 더욱 필요하지만 방역당국의 요청으로 대면 상담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죠.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센터는 기존의 정신건강서비스 형태가 아닌 비대면 사례관리프로그램 「슬기로운 마음방역 생활」을 기획·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슬기로운 마음방역 생활」의 주요 대상은 아동·청소년과 부모이며, 가족 구성원 간 소통을 촉진하고 가족 단위의 셀프케어(Self-Care) 기능 및 정신 건강 관리 능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비대면’이라는 원칙에 기반해 사례관리자가 없어도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흥미로운 놀이 형태로 구성돼 온 가족이 함께 프로그램 내용을 따라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이를 통해 정서 및 신체관리, 가족관계 개선 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정서관리 및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새싹이와 함께 하는 마음방역활동지』 ▲가정의 달 추억만들기 『달달이와 함께하는 행복한 우리가족』 ▲부모 돌봄 기능 강화를 위한 독서프로젝트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나』 등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청소년과 부모들은 “아이와 대화가 많아졌어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기회가 적었는데 너무 즐거웠어요”, “조금이나마 아이의 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어요”라며 모두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시면서 다음에도 꼭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춘천시 아동청소년과 부모님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파일 ▼
이전글 이전글 UCC공모전 결과 안내
다음글 다음글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UCC공모전 대상_우울증, 알고 있나요(오수진)